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Z 세대 뜻은 무엇일까?

by 마음 여행 Safari 2022. 5. 24.
반응형

요즘 흔히 뉴스를 보거나 언론에서도 젊은 세대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과연 정확한 의미는 무엇일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MZ 세대 뜻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베이가 붐 세대, X세대, 밀레니엄 세대, Z 세대에 대해서 아마도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건 세대별로 나누어서 지칭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먼저 M과 Z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 문자와 Z 문자의 의미

M이라는 것의 의미는 M generation Mobile + Netizen의 합성어를 이용한 세대를 말합니다. 그만큼 모바일을 통해서 편리한 생활을 즐기는 세대를 지칭하고 있습니다. <mobile: 이동식의 comfortable: 편안한 handy: 편리하다> Z세대 의미는 무엇 일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98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 중반 사이의 세대를 뒤따르는 세대를 지칭합니다. 특히 이 시대는 트렌디함을 가지고 살아가는 80년생들도 많기에 90년생부터 혹은 80년생부터 라는 등의 말이 많이 나오고 있으므로 세대를 구분 짓는 정확한 기준은 아직 세워지지 않고 있습니다.

 

두드러지는 MZ 세대의 특징

Z세대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M세대와 비슷하게 2000년대의 IT붐과 함께 유년기를 보낸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즉 학교에서 다니면서 인터넷을 배우고 메일을 쓰고 IT의 시대의 첫 주자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그들은 인터넷 환경에 굉장히 익숙한 세대이기 때문에 신기술에 민감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new technology: 신기술 sensitive: 민감한>그래서 이들을 합쳐서 바로 MZ세대라고 합니다. IT를 시작한 첫 세대라고 할 수 있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까지 출생한 사람을 지칭합니다. 이들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신기술은 물론 최신의 변화를 하고 트렌드에도 민감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환경에도 매우 익숙한 세대이며 남과의 다른 이색적이면서도 자신의 개성을 살리면서 추구하는 걸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사전적으로 의미하자면 <digital: 디지털 trend: 동향, 추세 unique: 색다른> 이들의 특징은
말했듯이 그만큼 스마트폰에 대해서 자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SNS를 기반으로 한 강력한 소비 주체

MZ 세대는 SNS를 중심으로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는 소비주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만큼 이러한 트렌디함을 공략을 마케팅을 주고 하고 있습니다. MZ세대는 자신의 개성을 남들에게 가감 없이 공유하고 그리고 좋은 것은 SNS을 통해서 같이 공유를 하면서 유행처럼 번지게 됩니다. 그만큼 파급력에 대해서도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같은 시기에 이들은 정말 세상의 중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주변 맛집을 검색을 해야 할 때, MZ세대는 네이버 혹은 다음보다는 인스타그램 이나 유튜브를 많이 본다고 하니 얼마나 의존도가 높은지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디지털에 대한 환경에 매우 익숙한 사람들이며 모바일을 우선시로 사용하고 있고 남들도 앞서나가고 나를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  꺼리낌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대한 자존감이나 자신감이 매우 높은 이들 중 모든 MZ세대가 SNS를 잘 다루는 건 아니지만 대부분은 이걸로 소통하고 있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MZ세대의 뜻을 살펴보니 기성세대보다는 조금 더 적극적이고 과감한 면이 보이는데요 10명 중 8명은 이미 투자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이에 대해서도 거리낌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펀드, 블록체인, 가상화폐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이제 우리 예전의 시대에서는 대기업에 들어가서 안정적으로 집을 사고 자녀를 키우고 하는 걸 필수로 생각을 했다면 MZ세대는 자신을 우선시하고 결혼이란 제도에 대해서도 선택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남이 아니라 나를 우선시하고 있는 것도 MZ세대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